메뉴 건너뛰기

지질검사

10월 13일부터 ~ 10월 25일 까지 덤프트럭 연대가 파업을 하였다. 파업관계로 인해 약 2주간 공사를 중단하게 되었다. 이 기간에 설계업체에 흙막이 설계를 요청하였고, 그에 따른 흙막이 공사 견적서를 시공사로부터 받게되었다.  또한 이 기간을 이용하여 설계전(前)에 했어야 했던 지질검사를 하기로 하였다. 신축중인 교회의 위에서 내려다면 평면도이다. 그림에서 'BH-1','BH-2','BH-3','BH-4' 4곳을 시추하여 지질검사를 하였다.

설계를 요청하기전 건축주가 사전에 해야야할 일이 몇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하나가 건축대지의 토질에 대한 지질검사 이다.
이 지질검사는 순서가 뒤바뀐 작업이다, 반드시 설계하기전 건축주가 검사하여 설계사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holeflat.jpg

 

지질검사

BH-2 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1.jpg

 

지질검사

BH-2 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2.jpg

 

지질검사

BH-1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5.jpg

 

지질검사

BH-1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6.jpg

 

지질검사

BH-3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3.jpg

 

지질검사

BH-3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4.jpg

 

지질검사

BH-4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7.jpg

 

지질검사

BH-4지점을 시추하고 있는 모습.

sh08.jpg

 

지질검사

BH-4지점은 10.8m 지점에서 풍화암을 나타나고 있고, BH-3지점은 12.6m에서 풍화암이 나타나고 있다. 즉 PHC 파일을 이 지점에서는 각각 풍화암이 나타나는 지점까지는 근입을 시켜줘야 한다는 말이다. 파일을 박는 것은 건축물 밑저면에서 지하 땅속의 단단한 지반까지 이어주는 보강재를  넣어 마치 암반이 받쳐주듯 기초를 만드는 공사이다(관리자가 이해 하고 있는 정도임)

soil01.jpg

지질검사

BH-1지점은 12.4m 지점에서 풍화암을 나타나고 있고, BH-2지점은 11.4m에서 풍화암이 나타나고 있다. 지점상으로 BH-2와 BH-4는 KIST쪽 즉 신축교회 옆 10m도로쪽으로 갈수록 산의 지형임을 알 수 있고, 유관으로 보아도 KIST담 넘어는 야산의 형태를 볼 수 있다.

soil02.jpg

지질검사

BH-1지점은 12.4m 지점에서 풍화암을 나타나고 있고, BH-3지점은 12.6m에서 풍화암이 나타나고 있다. BH-1와 BH-3는 아파트쪽으로 역시 KIST야산에서 좀더 멀리 떨어져 있어 풍화암이 더 깊은 곳에서 나타남을 알 수 있다.

soil03.jpg

 

제목
태그 목록
건축정보

건축새움터 게시판

  • 일반건축상식

    일반건축상식

    상가건물, 전원주택, 단독주택 등 소규모 건축에서 알아할 정보를 제공합니다.

  • 교회건축필수정보

    교회건축필수정보

    교회건축에 기본적으로 알아야할 정보

  • 알림 및 방명록

    알림 및 방명록

    건축을 하면서 이루어지는 소소한 이야기 및 블로그를 방문한 내용을 남기는 이야기.

  • 묻고&답하기

    묻고&답하기

    일반건축 및 교회건축에 관한 묻고 싶은것을 자유롭게 상담 합니다.

위로